고객문의센터
Fax.044-862-8786
Email.
kk_cop@naver.com
kkcop@kakao.com
Keum-kwang Life Science
실험관련 소모자재 공급
생명공학화학 관련시약 및 실험검사측정장비
최고의 기술력과 다년간의 노하우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믿음직한 기업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자료실
"저희 바이오봇의 소재는 유연한 폴리머와 살아있는 심장세포에요. 심장세포들이 동시에 수축운동과 이완운동을 하면서 로봇이 굼벵이처럼 기어서 앞으로 이동하죠.
로봇의 길이는 1㎝ 정도며 3D 프린터를 활용해 콘택트렌즈의 소재로 쓰이는 하이드로겔을 한 겹씩 쌓아 몸체를 만들었습니다. 이 몸체가 다리부분과 직각으로 붙어있는데 다리의 아랫면에 심장세포가 달라붙을 수 있도록 콜라겐을 코팅했죠. 이후 로봇을 쥐의 심장세포와 섬유아세포가 들어있는 용액에 담그면 심장세포가 콜라겐에 달라붙게 돼요.
마지막으로 살아있는 쥐의 체온과 유사한 온도(36.5℃) 및 세포의 생존에 적합한 이산화탄소 농도가 유지되고 있는 배양기에 로봇을 넣습니다. 그러면 며칠 후 심장세포들이 자라나 1초당 1회씩 박동(수축·이완)하기 시작하고, 박동에 의해 다리가 구부러졌다가 펴지면서 로봇이 앞으로 나아가는 겁니다. 비록 이동속도가 분당 15㎜에 불과하고, 한 방향으로 밖에 움직이지 못하지만 말이죠.
앞으로는 쥐 대신 새의 심장세포를 사용해볼 계획이에요. 쥐보다 5배나 빨리 박동하기 때문에 이동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로봇에게 지능을 부여, 수술을 돕거나 독극물 및 기생충을 발견하면 치료제를 방출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에요.
저희는 이 연구가 합성생물학과 생체공학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 믿습니다. 최종 목표는 여러 종의 포유류 세포를 함께 사용해서 로봇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파악하고, 이 움직임을 이용해 특정임무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단지 저희 로봇은 한가지 윤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조건만 충족시켜주면 수개월이나 실험용 접시 위를 기어 다니는 이 녀석을 생명체로 봐야하는지가 그겁니다. 당신의 생각을 어떠세요?"
- 미국 일리노이대학 어배너-샴페인캠퍼스 생체공학자 라시드 바시르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