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Keum-kwang Life Science

실험관련 소모자재 공급

생명공학화학 관련시약 및 실험검사측정장비

최고의 기술력과 다년간의 노하우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믿음직한 기업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자료실

제목

'몽유병' 20번 염색체 유전자 결함 연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2.09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237
내용
8일 워싱턴대학 연구팀이 '신경학지'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부 사람들이 밤중 걸어다니게 하는데는 20번 염색체가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이 같은 DNA의 한 쌍만 결함이 있더라고 몽유병을 유발하기에는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몽유병은 주로 꿈을 꾸지 않는 시간 특히 잠이 든지 얼마되지 않아 주로 발생하며 단순히 침대에서 일어나는 증상 부터 주위를 걷거나 옷을 입고 집을 나서거나 하는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아침에는 자신이 한 일을 대개 기억하지 못한다.

몽유병은 주로 어릴적 발병하나 성인기 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

몽유병은 가족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특히 이 같은 질환에 더 쉽게 걸리는 바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인자 역시 몽유병을 유발하는 인자일 수 있다.

12살난 아이가 몽유병을 앓고 있는 한 가족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4세대 가족 22명중 9명이 몽유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NA 검사 결과 20번 염색체 상에 있는 세대간 유전되는 유전자 코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몽유병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은 유전자를 자손에게 전달할 가능성이 50% 인 바 이 같은 결함 DNA 중 한 개를 가진 사람들 역시 몽유병을 앓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만으로 정확히 어떤 유전자나 유전자들이 연관되었는지는 밝히지 못햇으나 28개 유전자가 유력하며 이 중 아마도 adenosine deaminase 유전자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유전자는 이미 몽유병이 발생하는 서파수면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연관된 유전자를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치료법이 아이들중 10% 이상 성인들 50명중 1명 이상이 앓는 몽유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고희정 기자(megmeg@mdtoday.co.kr)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