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Keum-kwang Life Science

실험관련 소모자재 공급

생명공학화학 관련시약 및 실험검사측정장비

최고의 기술력과 다년간의 노하우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믿음직한 기업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자료실

제목

RNA 전사조절에 관여하는 새로운 유전자 국내 연구진이 발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2.1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21
내용
광주과학기술원(GIST)는 생명과학부 전창덕 교수 연구팀이 염증부위로 빠르게 움직이는 백혈구에서 높게 발현하는 새로운 RNA 전사조절 유전자의 존재를 발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분자생물학 분야의 최고 권위 학술지인 '핵산연구(Nucleic Acids Research)' 3일자에 온라인 게재됐다.

이 새로운 유전자의 산물을 조사한 결과, 주로 핵(DNA가 있는 곳)에서 존재하고 있으며, 마치 맑은 밤하늘에 보이는 별과 같이 반짝이는 형태로 발현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전 교수는 이 유전자의 이름을 핵에 있는 반짝이는 단백질이란 이름으로 'Nuclear Speckle-related protein 70(NSrp70)'라고 지었다.

전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 밝혀진 신호 펩타이드는 향후 핵 내로 특정 약물을 투여할 때 응용 가능성이 있어 상업적인 유용성도 크다. 또한 이 단백질이 원래 밝혀진 것이 백혈구 세포이기 때문에 면역질환이나 암의 발생, 또는 생명체의 발생과정에서 중요하게 관여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실험결과 이 유전자의 발현을 인위적으로 없앤 유전자 결핍 쥐의 경우, 태어나기도 전에 죽었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이 유전자가 생명체의 발달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유전자로 추정된다.

/kueigo@fnnews.com김태호기자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